3 자료 분석

* 취미 삼아 공개 자료들을 가공해서 들여다봅니다.
* 블로그 글 중 데이터 분석/시각화 관련 글만 따로 모았습니다.
* 조회수 높은 순으로 정렬합니다.

* 무엇이 아이들을 죽이고 있나 (부제: 통계로 보는 청소년) (링크)

b0124377_506c51162d91b게임 중독이 청소년 문제의 큰 원인이라는 얘기를 듣고, 통계청 통계를 통해 청소년 문제를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청소년의 사망원인, 자살 충동의 이유, 스트레스 인지율, 고민 문제, 여가 활용 등의 통계를 활용해 ‘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 거리는 공부와 직업이며 여가 시간이 부족해서 스트레스를 게임과 TV 시청으로 풀고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냈습니다.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여러 분야의 조사를 조회해 해당 연도의 자료들을 취합했으며, 이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정리, 키노트로 시각화했습니다.

* 조선 시대 배경 영화/드라마 인포그래픽 (링크)

140217ChosunMovieTImeline.004영화 ‘관상’을 본 다음, 조선시대 배경의 영화나 드라마들을 시간 순으로 놓아봤습니다. 2000년 이후 방영/상영된 영화, 드라마의 시대 배경을 따로 취합해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정리, 키노트로 시각화했습니다.

* 모바일 기기 화면 크기 변화 그래프 (Verge 리뷰 표본) (링크)

20140302MobileDeviceScreenSizes.003지난 몇 년간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가 커져왔다고 느꼈습니다. 이를 실제 자료로 검증하려고 Verge에서 리뷰한 기기들의 화면 크기를 취합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정리해서, 키노트로 시각화했습니다.

* 연령대별 자살 그래프: 1993-2012 (링크)

1309326suicide00자살율이 한 사회의 건강함을 알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해서, 마찬가지로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를 활용해 지난 20년간의 연령대별 자살율 변동 추이를 살펴봤습니다. 20년의 누적 자료를 통해 당시 사회상이나 경제/복지 정책의 변화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해당 연도의 자료를 모은 뒤,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정리, 키노트로 시각화했습니다. 중간 과정은 “우리나라 자살 통계 관련 그래프 시각화”라는 글에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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