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게임 프로젝트

그동안 참여한 게임 프로젝트를 최신 순으로 정리합니다. 세부 이력은 링크드인을 참고해주세요.

▶ 비공개 프로젝트 (출시일정 미정)

현재는 비공개 프로젝트에서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 Peeping Medusa for GGJ14 (2014)

* 플랫폼/ 참여 기간/ 팀 규모/ 팀내 역할: Windows/ 3일/ 6명/ 게임 디자인&프로젝트 관리

* 게임 페이지: http://globalgamejam.org/2014/games/peeping-medusa

* 소개: 2014년 글로벌 게임잼에 참가해 만든 게임입니다. “우리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식으로 본다.”라는 2014년 글로벌 게임잼의 주제에 맞춰, 사람을 그리워하는 메두사가 주인공인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탑뷰의 2D 액션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메두사가 되어 자신을 죽이러온 병사들을 돌로 만들지 않도록 주의하며 훔쳐봐야 합니다.

* 담당한 일: 주제에 맞춰 기본 게임 컨셉을 잡고 이후 팀과의 논의를 통해 게임 메커니즘을 디자인했습니다. 개발 중 각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해 각 버전마다 다듬을 수 있도록 진행했습니다. 또한 게임 내 텍스트와 게임 페이지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 관련 글
– GGJ14: 외톨이 메두사(Peeping Medusa) 44시간의 개발기록
– 포스트모템: Peeping Medusa for GGJ14
넥슨인 팀 인터뷰: 48시간 동안 열정을 불태우다, ‘글로벌 게임잼 2014 판교’ (하편)

▶ 트레인시티 for Facebook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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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 참여 기간/ 팀 규모/ 팀내 역할: iOS, 안드로이드/ 8개월/ 평균 15명/ 데이터 분석, 라이브 컨텐츠 디자인, 운영

* 게임 페이지: iOS 게임 페이지/ 안드로이드 게임 페이지

* 소개: 2D 사이드뷰의 도시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트레인시티 for Kakao의 시스템을 개선하고 전반적으로 손을 보면서 오픈 그래프나 사진 올리기 등 페이스북 플랫폼에 맞춘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지원하고 글로벌 출시, 대만, 홍콩, 싱가폴 등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앱애니 링크)

* 담당한 일: 페이스북 버전에서는 개발보다는 운영에 좀 더 힘을 썼습니다. 소프트 런치, 또는 라이브 통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음 업데이트의 목표를 세우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페이스북 관련 기능(로그인, 피드, 오픈 그래프) 기획과 함께, 밸런스, 유료화, 신규 이벤트, 신규 컨텐츠 기획 및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와 함께 광고 집행, 팬페이지 운영, CS 등 운영 전반도 함께 했습니다.

▶ 트레인시티 for Kakao (2012)

* 플랫폼/ 참여 기간/ 팀 규모/ 팀내 역할: iOS, 안드로이드/ 9개월/ 평균 15명/ 게임 디자인, 데이터 분석

* 게임 페이지: N/A

* 소개: 2D 사이드뷰의 도시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철도가 다니는 도시의 시장이 되어, 주민들이 내주는 미션을 수행하며 도시를 개발, 성장시켜 나갑니다. 카카오톡을 소셜 플랫폼으로 채용했으며, 카카오톡 친구를 초대하거나 친구 도시에 방문해 서로 도울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다운로드 기준 안드로이드 캐주얼 게임 1위, 전체 21위, iOS 롤플레잉 게임 6위, 전체 9위에 도달한 바 있습니다.

* 담당한 일: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합류해서 게임 시스템 전반을 수정/추가하는 한편, 애셋, 퀘스트, 텍스트, 밸런스 등 컨텐츠를 채우며 몇 번의 스프린트 끝에 출시했습니다. 출시 직후부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선 필요한 지점을 찾고 기능을 수정/추가하는 한편, 라이브 컨텐츠(신규 이벤트, 퀘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관련 글
– “트레인시티 for Kakao”, 박일 편저, 2013, 위대한 게임의 탄생 3권, 277-293쪽
– 트레인시티 for Kakao 포스트모템: 카톡 유저에 맞춘 시티 빌더 만들기
트레인시티 for Kakao: 카카오스토리 포스팅 기능(사진사) 디자인

▶ Olympic Games Cit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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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 참여 기간/ 팀 규모/ 팀내 역할: 페이스북 웹브라우저 게임/ 8개월/ N/A / 게임 디자인, 데이터 분석

* 게임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olympicgamescity

* 소개: 2012년 런던 올림픽 공식 소셜 게임입니다. 아이소메트릭뷰의 도시 건설/경영 시뮬레이션으로서, 플레이어는 런던 올림픽 위원회의 일원이 되어 올림픽 개최에 필요한 경기장과 런던의 랜드마크 건물들을 지으며 도시를 개발/운영하고 경기를 개최합니다. 페이스북을 플랫폼으로 하는 웹 브라우저 소셜 게임으로서, 국가간 리더 보드 등이 특징입니다.

* 담당한 일: 컨셉부터 출시, 이후 업데이트까지 게임 디자인 전반을 담당했습니다. 올림픽 관련 자료 조사 및 디자인 문서 작성에 많은 힘을 쏟았으며, 시스템 디자인 외에 애셋과 퀘스트 등 한글 컨텐츠를 작성했습니다. 출시 직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선 필요 지점을 찾고 업데이트하는 일도 진행했으며, 동시에 올림픽 시즌에 맞춰 추가 컨텐츠들도 함께 업데이트했습니다.

▶ Injini (2011)

* 플랫폼/ 참여 기간/ 팀 규모/ 팀내 역할: 아이패드/ 약 1년 반/ N/A / 게임 디자인

* 게임 페이지: http://www.injini.net/

* 소개: 장애 아동을 위한 아이패드용 인지 훈련 앱/게임입니다. 총 10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프로그램은 재활 전문가들과 함께 소근육 훈련, 공간 지각 훈련, 기억, 시각 정보 처리, 눈-손 협응 능력 등 여러 능력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게 개발되었습니다. 2011년 9월, 미국 Children’s Technology Review에서 Editor’s Choic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 담당한 일: 총 10개의 프로그램 중 5개의 프로그램, 패턴, 개구리, 농장(8종 미니게임 묶음), 매칭, 선긋기의 시스템/컨텐츠 기획에 참여,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 관련 글
Injini Child Development Game Suite for the iPad – Full Demo 

▶ Travia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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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 참여 기간/ 팀 규모/ 팀내 역할: 웹 브라우저/ 1개월/ 프리랜서 / 로컬라이제이션

* 게임 페이지: http://www.travian.com/ (현재 한국어 버전 없음)

* 소개: 웹 브라우저에서 플레이하는 멀티 플레이어 전략 게임입니다.

* 담당한 일: 대학원 재학 중 프리랜서로 게임 전체 텍스트의 한글 번역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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